선화랑 에서는 2022년 6월 9일(목)부터 7월 9일(토)까지 추상화가 곽 훈의 개인전이 열린다. 이번 전시는 1980-90년대 선화랑 전속작가로서 왕성했던 한국 활동 시기에 개최했던 다섯차례의 개인전 이후 오래간만에 다시 열게 된 특별 전시이다. 곽훈은 1960년대 국내에서 김구림, 김차섭 등과 A.G(아방가르드협회)를 창립하며 활발하게 전위적인 미술운동을 전개한 바 있으나 이후 1975년 미국으로 이민을 가게 되면서 미국에서의 생활과 본격적인 곽 훈만의 독자적인 작품활동을 시작하게 되었다.
특히 당시 LA시립미술관장이었던 조신 양코(Josine Ianco)의 발탁으로 에릭시걸, 레디존딜과 함께 1981년 신인전에 참여하게 되면서 미국내에서도 작가로서의 입지를 굳히게 되었다. 이후 미국의 웍스갤러리, 이아네티 란조네 갤러리, 안넥스 갤러리, 칼 본스틴 갤러리, 호주의 맥쿼리 갤러리 등 해외 유수한 갤러리로부터 수차례 초대전을 가진 바 있다. 그의 독창적인 작품성과 해외에서의 높은 평가에 강한 인상을 받은 선화랑 창립주 故김창실 대표는 곽 훈 작가와 전속을 체결하고 선화랑에서의 여러 차례 개인전과 1993년 국립현대미술관, 선재미술관에서의 개인전 연결 등을 이끌어내며 곽 훈 작가를 국내에도 알리는데 앞장섰다. 또한 LA아트페어, 마이애미 아트페어, 시카고 아트페어 등 미국의 유수한 아트페어에 선화랑 대표작가로서 곽 훈의 작품을 선보이며 미국과 한국을 오가며 왕성한 활동을 이어갔다. 특히 1995년에는 베니스 비엔날레 한국관 개관, 제1회 초대작가로 선정된 것은 괄목할 만한 성과였다. 곽 훈의 작품 밑바탕에 기조를 이루고 있는 것은 동양철학에 근간을 둔 것이다. 그의 작품 속에는 그가 어린 시절 한국에서 체험하였던 수많은 기억 속의 형상들과 의식작용들이 동시적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먹과 붓, 종이, 캔버스 등의 재료를 이용한 회화적 표현기법에서도 한국적 생활 속에서 우러나오는 독특한 정서가 내포되어 있다.
이것은 작품의 형식적인 측면에서 보면 낙서의 형태나 무의식적인 붓 자국으로 보여지기도 하지만 결국 이러한 요소들은 작가의 손끝에서 용해되어 인간의 원초적 관심사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독특한 분위기와 아름다운 세계로 재현된다. 한국의 문화와 역사, 정신이 녹여져 있는 대표적인 시리즈를 발표하며 실험적이고 표현 주의적인 추상회화로 풀어내었다. 이처럼 80년대부터 현재까지 곽 훈의 작품세계는 지속적인 변화를 추구하며 우리에게 많은 메시지와 에너지를 전달해 주고 있다. 2017년 선화랑 40주년에 출품했던 작품으로 또 한번 그의 변화된 화면에 놀라움과 강한 에너지를 느낀 바 있다. 이후 본격적으로 이라는 타이틀을 내건 에스키모 이누이트 족의 고래잡이 화면은 많은 사람들에게 강열한 인상을 남기며 다시금 그를 수면위로 떠오르게 하였다. 그 결과 2020년에는 홍콩의 유명 갤러리인 펄램 갤러리에서의 개인전을, 2021년에는 제33회 이중섭미술상을 수상, 그 기념전을 개최하였다.
곽훈의 한국 활동의 출발지였던 선화랑에서 한국작가로서 그 누구보다 한국적이면서도 독창적이고 현대적인 그만의 예술세계를 국내외에 알리고 재조명하는데 힘을 싣고자 한다. 전시의 구성은 최근 작가 곽 훈이 집중하고 있는 <할라잇>시리즈 신작과 1980-1990년대 대표적 시리즈였던 , <기:Chi>, <겁:Kalpa> 시리즈를 볼 수 있다. 특히 <기:Chi>, <겁:Kalpa> 시리즈는 당시 선화랑과 국립현대미술관 전시에 출품 되었던 대표작 중 일부가 함께 전시된다. 과거의 작품들과 현재 작품을 함께 연결 지어 관람하며 작품의 변모해온 양상과 그간 천착해온 주제들의 연결고리를 살펴볼 수 있겠다. 이번 전시를 통해 한국 미술사에 주요한 추상 화가인 곽훈의 작품 세계를 다시금 좀 더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
특히 당시 LA시립미술관장이었던 조신 양코(Josine Ianco)의 발탁으로 에릭시걸, 레디존딜과 함께 1981년 신인전에 참여하게 되면서 미국내에서도 작가로서의 입지를 굳히게 되었다. 이후 미국의 웍스갤러리, 이아네티 란조네 갤러리, 안넥스 갤러리, 칼 본스틴 갤러리, 호주의 맥쿼리 갤러리 등 해외 유수한 갤러리로부터 수차례 초대전을 가진 바 있다. 그의 독창적인 작품성과 해외에서의 높은 평가에 강한 인상을 받은 선화랑 창립주 故김창실 대표는 곽 훈 작가와 전속을 체결하고 선화랑에서의 여러 차례 개인전과 1993년 국립현대미술관, 선재미술관에서의 개인전 연결 등을 이끌어내며 곽 훈 작가를 국내에도 알리는데 앞장섰다. 또한 LA아트페어, 마이애미 아트페어, 시카고 아트페어 등 미국의 유수한 아트페어에 선화랑 대표작가로서 곽 훈의 작품을 선보이며 미국과 한국을 오가며 왕성한 활동을 이어갔다. 특히 1995년에는 베니스 비엔날레 한국관 개관, 제1회 초대작가로 선정된 것은 괄목할 만한 성과였다. 곽 훈의 작품 밑바탕에 기조를 이루고 있는 것은 동양철학에 근간을 둔 것이다. 그의 작품 속에는 그가 어린 시절 한국에서 체험하였던 수많은 기억 속의 형상들과 의식작용들이 동시적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먹과 붓, 종이, 캔버스 등의 재료를 이용한 회화적 표현기법에서도 한국적 생활 속에서 우러나오는 독특한 정서가 내포되어 있다.
이것은 작품의 형식적인 측면에서 보면 낙서의 형태나 무의식적인 붓 자국으로 보여지기도 하지만 결국 이러한 요소들은 작가의 손끝에서 용해되어 인간의 원초적 관심사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독특한 분위기와 아름다운 세계로 재현된다. 한국의 문화와 역사, 정신이 녹여져 있는 대표적인 시리즈를 발표하며 실험적이고 표현 주의적인 추상회화로 풀어내었다. 이처럼 80년대부터 현재까지 곽 훈의 작품세계는 지속적인 변화를 추구하며 우리에게 많은 메시지와 에너지를 전달해 주고 있다. 2017년 선화랑 40주년에 출품했던 작품으로 또 한번 그의 변화된 화면에 놀라움과 강한 에너지를 느낀 바 있다. 이후 본격적으로 이라는 타이틀을 내건 에스키모 이누이트 족의 고래잡이 화면은 많은 사람들에게 강열한 인상을 남기며 다시금 그를 수면위로 떠오르게 하였다. 그 결과 2020년에는 홍콩의 유명 갤러리인 펄램 갤러리에서의 개인전을, 2021년에는 제33회 이중섭미술상을 수상, 그 기념전을 개최하였다.
곽훈의 한국 활동의 출발지였던 선화랑에서 한국작가로서 그 누구보다 한국적이면서도 독창적이고 현대적인 그만의 예술세계를 국내외에 알리고 재조명하는데 힘을 싣고자 한다. 전시의 구성은 최근 작가 곽 훈이 집중하고 있는 <할라잇>시리즈 신작과 1980-1990년대 대표적 시리즈였던 , <기:Chi>, <겁:Kalpa> 시리즈를 볼 수 있다. 특히 <기:Chi>, <겁:Kalpa> 시리즈는 당시 선화랑과 국립현대미술관 전시에 출품 되었던 대표작 중 일부가 함께 전시된다. 과거의 작품들과 현재 작품을 함께 연결 지어 관람하며 작품의 변모해온 양상과 그간 천착해온 주제들의 연결고리를 살펴볼 수 있겠다. 이번 전시를 통해 한국 미술사에 주요한 추상 화가인 곽훈의 작품 세계를 다시금 좀 더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